교육과정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이란?

목적 : 전공과목에서 학습한 전문지식/역량을 기반으로, 공학적 연구결과의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 과정을 통해 산업 및 학계 등 사회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는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기업가 정신 함양

이수학점 (2015학번부터 적용)

전공필수 9학점* + 전공선택 12학점* + (각 학과별) 캡스톤디자인 또는 연구참여
(*단, 주전공/복수전공 졸업학점에 사용된 학점은 융합부전공학점에 중복사용 될 수 없음.)

신청절차

  • 1융합부전공 학과의 전공과목 일부를 한 학기 전 미리 이수
  • 2POVIS 로그인 & 융합부전공 신청
  • 3융합부전공 신청 후, 신청된 내용은 온라인으로 결재 진행
    ( 단, 소속 지도교수와 주임교수 면담이 필요시 사전 면담후 융합부전공 신청)
  • 기업가정신과 기술혁신
    기업가정신 및 경영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경쟁력 있는 공학도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공학적 지식을 사회가치로 만들어가는 자기주도적인 글로벌 공학도로서 기업가정신을 토대로 사회적 책임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도록 한다. 닫기
  • 기업가정신입문
    기업가정신의 지식에 관하여 배우며, 지식 전달 뿐 아니라 동기 부여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및 관련 소양을 습득한다. 닫기
  • 비즈니스플래닝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실무지식을 습득하여, 사업계획서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업경진대회, 투자유치 등과 연계되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한다. 닫기
  • 창업적기업가정신응용
    혁신적인 Business Opportunity를 창출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영학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Business Plan을 Hands-on으로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팀 단위의 Workshop 형태로 수업이 진행되며 신규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부터 시장환경 분석과 소비자 Needs 분석,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기술 로드맵, 기술확보 전략, Marketing 전략, 사업타당성 검증을 통한 사업계획서 작성 등 전 과정을 실제로 경험하게 된다. 또한. 벤처CEO, VC, 특허전문가를 멘토단으로 참여시켜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Mentoring N/W를 지원한다. 본 과목을 이수하게 되면 Business Opportunity와 Start-up 기업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향후 기업가로서 인생을 설계하고 만들어 가는데 필요한 경험과 통찰력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닫기
  • 창업의 실제
    실천창업을 위한 전단계 교육으로서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간접적인 체험을 유도함으로써 창업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닫기
  • 기업가정신세미나
    기업가의 실제 경험과 이야기를 제공함으로써 기업가정신 Mind-set을 형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과정으로, 기업가정신/기술관련 전문가 중심의 실천적인 학습을 배울 수 있다. 닫기
  • 경제학원론
    시장 경제에 대한 분석을 넘어, 사회 및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는 사고하는 경제학적인 분석법을 배운다. 개별 경제주체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미시경제학과 국가경제, 나아가 세계경제 전체를 분석하는 거시경제학을 소개하고 미시 및 거시경제학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개념을 다룬다. 닫기
  • 경영학원론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체계적인 입문을 제공함에 있으며 강의 내용은 경영이론, 경영의 제반 기능, 그리고 현대 경영의 이슈와 조류에 대한 논의를 포함한다. 닫기
  • 미래혁신과 기술
    새롭게 부상하는 혁신기술에 대한 지식습득 및 실습을 통해 이러한 기술에 대한 산업경영공학적 해석 및 적용방안을 도출하고 오픈소스 하드웨어와 사물인터넷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농장을 만들고 이를 비즈니스화하기 위한 산업경영공학적인 접근법을 배우게 한다. 닫기
  • 비즈니스 모델 스튜디오
    본 과목의 목표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Business Simulation Game과 연계한 경영이론 및 사례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Business Plan을 개발하는 과정을 이수함으로 향후 연구자 또는 기업가로서 Value Proposition을 설계하고 만들어 가는데 필요한 경험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혁신적인 Business Opportunity를 창출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영학 방법론을 적용하여 Business Model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한다. 닫기
  • 인터렉션 디자인 스튜디오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제품의 행동(product behavior)을 창조하고 정의하는 과정으로, 사물, 서비스, 환경의 사용성 및 심미성을 포함한다. 본 수업에서 학생들은 제품의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제품의 인터랙션을 디자인한다. 닫기
  • 생명감성 & 트랜스 휴먼 스튜디오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갈 IT기반 인문예술 융합 기술은 새로운 조건에서 파악되는 생명과 인간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문화 흐름을 이끌어가야 한다. 탈경계적 사유를 통해 생명과 감성에 대한 상상력을 확장하고 전환적 시대의 트랜스휴먼을 도전적으로 이해한다. 동시에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조하고 새로운 아젠다를 선점하는 스튜디오로 운영한다. 닫기
  • 재무회계
    기업 재무회계의 이론적 구조를 이해하고 실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회계기준에 의한 회계처리 지침과 구체적 내용 및 이론적 근거와 회계처리 실무에 대한 능력을 학습하도록 하는데 있다. 닫기
  • 마케팅
    마케팅환경, 마케팅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 소비자 행동, 시장세분화/표적화/포지셔닝, 제품, 가격, 촉진, 유통 및 경쟁 분석 등을 다루게 된다. 닫기
  • 기술경영 및 전략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획득·관리·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비하여 전략적인 목적과 방법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닫기
  • 조직 행동론
    조직행동의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개인 및 단체 행동과 조직의 관계를 설명한다. 본 과목에서 다룰 주요 내용에는 개별행동, 동기부여, 단체행동, 의사소통, 지도력, 권력, 갈등과 협상, 조직구조, 조직문화 등이 포함된다. 닫기
  • 기업윤리
    자본주의가 전 세계로 보편화된 글로벌 시대에서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적이고 윤리적인 도전들을 해명하고, 이 도전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 강좌는 한편으로 기업에서 활동하는 개인의 도덕적 통찰력을 함양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이고 윤리적인 문제들을 처리할 수 있는 기업적 전략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장은 자본주의적 민주주의 사회에서 결정적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이것은 과연 좋은 것인가? 우리는 누가 부자가 되고 누가 가난할지를 시장이 결정하도록 내버려둬야 하는가? 누가 결정을 하고, 누가 이 결정을 따라야 하는가? 기업은 시장의 중요한 행위자로서 단순한 이익 추구를 넘어서 사회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갖고 있는가? 이 강좌는 자본주의적 시장의 현실적 문제에 관한 성찰과 분석을 통해 이러한 물음에 대한 대답을 시도함으로써 기업윤리의 기본적인 문제와 도덕적 원칙들을 다룰 것이다. 닫기
  • 기업가정신 특강
    기업가정신 특강을 통한 기업가정신 및 기술창업 마인드를 함양하고자 한다. 닫기
  • 창업현장실습
    포스텍 동문기업 및 지역 유망 스타트업이 제안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스타트업 현장을 경험하고 실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한다. 닫기
  • 창업실습
    포스텍 구성원들이 창업 준비단계에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며, 비즈니스 모델 설계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실제 창업 활동을 실습하고 체험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닫기